KB 부동산 시세 조회방법
안녕하세요 !! 꿈꾸는 어린왕자입니다 !!
지금의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은 두 가지가 있을 거 같습니다. 하나는 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부류와 하나는 가격이 고점이라서 이제는 하락을 할 것이라고 보는 사람입니다. 어느 것이 옳고 그르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는 본인만의 기준을 정해서 그 가격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많은 플랫폼과 다양한 사이트 등의 자료를 통해서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 부동산 투자를 할 때만 해도 이렇게 다양하고 좋은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나 사이트의 도움으로 내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보의 질도 상당히 전문적이라서 투자를 하는데 좋은 자료가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중에 한 가지 바로 아파트 가격의 시세를 조회하는 KB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의 집값이 많이 올랐죠? 사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왜냐하면 모든 집이 오른 것은 사실 아니고 서울과 수도권의 집값이 올랐고, 그중에서도 모든 집이 아니고 아파트의 가격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러 방법 중에 아파트의 시세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파트의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은 물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실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는 실거래 가격을 보고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보다 우선적으로 확인해봐야 할 것이 바로 KB부동산을 통해서 시세조회를 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종합적인 플랫폼을 지원을 하면서 그 이름도 KB 부동산 Liiv ON으로 이름을 변경을 했습니다. 이곳에서 우리는 아파트의 은행에서 생각하는 실제 가치의 가격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은행에서 해당 주택의 가격을 정해서 정부에서 통제하는 LTV 한도로 대출을 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즉 국민은행에서 매주 금요일 전국의 모든 아파트의 기준 가격을 공식적으로 갱신을 해주게 됩니다. 그 가격도 하위 평균가와 중위 평균가 그리고 상위 평균가로 구분하여 공시를 해주며 전세 가격도 공시를 해주게 됩니다. 그럼 각 금융회사는 이 가격을 중심으로 40%의 대출을 해주거나 50%의 대출을 해주는 등 기준을 정하게 됩니다.
그럼 KB 부동산 시세를 확인하고 조회하는 방법을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다음 포털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색란에 KB 부동산을 검색을 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KB 부동산 Liiv ON 사이트가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실 것입니다.
해당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회원가입을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확인이 가능해 매우 편합니다.
전에는 이렇게 다양한 뉴스를 확인하는 사이트 연결 등의 기능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사이트의 대부분이 그 해당 사이트 안에서 다양한 정보를 원스톱 쇼핑을 하듯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KB 부동산 플랫폼인 거 같습니다.
첫 화면에서 나오는 서울 영등포 여의도인데요. 대부분의 아파트의 가격이 18억 원 이상이네요. 지난번 포스팅에도 이야기해드렸지만 서울은 25개 구가 존재하는데요. 그 모든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이면서 조정대상지역입니다. 대출에 대한 규제는 투기과열지구의 규제를 받으면서 15억 이상의 아파트를 매매할 때는 주택담보대출이 0입니다. 역시 서울은 명불허전인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왼쪽 위에 보면 원하는 지역의 주소와 지역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 지역의 지도를 통해서 시세를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이번에 경기도 화성시 동탄 2 신도시의 KB 부동산 시세를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최근의 경기도 지역은 대부분의 모든 지역이 솔직히 안 오른 지역이 없습니다. 시범단지 쪽으로는 대부분의 가격이 10억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있고, 그 주변으로는 그보다는 좀 저렴한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있는 거 같습니다.
그중에서 한 개 단지의 아파트를 선택해서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선택한 단지는 동탄역 시범 더샵 센트럴시티입니다.
그렇게 하면 꿀 시세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생성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공급면적 113과 전용면적 84의 KB 부동산 시세는 현재 13억 1500만 원의 시세입니다. 하지만 옆으로 보시면 최근의 매매 가격은 13층 13억 9500만 원에 실거래가 되었습니다. 현재 이 단지의 가격은 실거래 가격 대비 아직 KB시세가 저렴한 가격의 단지입니다.
그리고 은행에서는 대부분 해당 아파트의 담보가치를 중위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물론 내가 매매하려는 주택이 1층이거나 하는 경우에는 하위 평균가격을 기준으로 대출이 실행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1층이 아니라면 대부분 중위 평균 가격으로 책정이 되며, 일부 금융사는 2층도 하위 평균가격으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래쪽 그래프를 통해서 최근 3년간의 가격 변화의 그래프입니다. 2018년 7월에 매매 가격은 대략 9억이 조금 못 미쳤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3년간 가격이 상승해서 14억 원 정도가 된 듯합니다.
그럼 정확한 정보는 실거래 가격을 한번 확인을 해봐야겠지요. 역시 KB 부동산 사이트에서 실거래 가격의 대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면 이렇게 해당 실거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매매거래가 된 진짜 가격입니다. 역시 가격이 급상승을 하였던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청계동에서 대장 아파트이네요. 18개의 단지중 1등입니다. 그리고 화성시 전체 222개 단지 중에 1등입니다. 물론 아직 동탄역 바로 옆에 있는 일부 단지가 아직 입주를 하지 않았고, 입주를 하게 되어서 실거래가 된다면 1등의 자리를 내어줄 것으로 보이지만 그전에는 화성시 1등 단지의 아파트의 모습입니다. 물론 이 가격은 전용 84 기준이며 이렇게 KB 부동산 사이트를 통해서 시세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 아파트를 구입을 하는 무주택자라면 과연 얼마의 대출이 가능할까요?
매매 가격이 13억 1500만 원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투기과열지구에서는 15억 원 이하에서는 대출이 가능하므로 해당 아파트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9억 원까지는 40% 대출이 가능하고 9억 원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20%의 대출이 가능합니다.
(9억 원 * 40% ) + ( 4억 1500만 원 * 20% ) = 대출 가능금액입니다.
3억 6000만 원 + 8300만 원으로 총 대출 가능금액은 43300만 원의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되면 최소한의 내 자본이 약 8억 8천만 원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금액에 대해서 원리금 균등방식으로 대출금리를 가정할 경우 월 납입금액도 계산이 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내가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한번 확인을 해보시고 현재 내 주변의 아파트의 가격은 어떻게 변화하고 움직이는지 한번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부동산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셔서 늘 성장을 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정보 > 부동산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주택자 장기보유특별공제 개정안 추진 (0) | 2021.08.07 |
---|---|
주택자금조달계획서 작성과 증빙서류 (0) | 2021.07.10 |
부동산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0) | 2021.07.05 |
[임대3법] 전월세 상한제 (0) | 2021.07.02 |
새로운 주택공급 계획 "누구나 집" 개념 (0) | 2021.06.19 |